1 | 인류학의 이해 200.108 | 글쓰기와 말하기 (글쓰기와 함께하는 대학생활) | 인류학과 학생들이 처음으로 듣는 전공필수 강의로, 중요한 인류학 텍스트들을 읽고 이를 요약하며, 논평하는 과제가 주어집니다. 따라서, 기초교과 수업을 들으며 글쓰기 연습을 한 후 수업을 수강하면 좋을 것입니다. |
2 | 논리적 사고 (사회현상이란 무엇일까?, 사회현상을 향한 논리적 사고) | 인류학을 이해하기에 앞서 기초교과 수업을 들으며 사회과학의 연구 대상과 방법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습니다. 이후 전공 수업을 들으며 사회과학 분과 학문 가운데 인류학의 접근을 학습하며 풍부한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
3 | 인류학사 206.224 | 논리적 사고 (특수성과 일반성의 결합을 통한 설명) | 인류학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며, 주요한 자료를 읽고 요약, 발표하며 학기 말에는 기말고사와 자유 레포트가 과제로 주어집니다. 문화의 특수성과 일반성 개념을 바탕으로, 수업에서 배울 인류학자들의 연구를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4 | 전지구화와 문화변동 M1307.000700 | 영어 (영어로 보는 세계) | 변화하는 세계에 대한 인류학적 이해를 학습하는 수업입니다. 전지구화를 주제로 하는 만큼 영문 논문을 읽고, 쓰게 되는 일이 잦습니다. 기초 교과 프로그램은 영어의 사용에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영어를 통해 더 다양한 자료를 학습할 수 있음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
5 | 영상인류학 실습 206.228A | 디자인적 사고 (시지각과 비주얼) | 인류학에서 문화를 영상으로 어떻게 기록할 수 있을지를 탐구하는 수업입니다. 영상이라는 시각 매체를 비판적으로 보고 제작하기 위해서는 인류학과에서 앞으로 학습할 사회과학적 사고와 더불어, 디자인적 사고를 학습해야 합니다. |
6 | 도시생활과 문화 206.226 | 논리적 사고 (특수성과 일반성의 결합을 통한 설명) | 도시와 인간 문화라는 주제 하에 다양한 인류학 논문을 읽고, 토론하며 학기 말에는 조별로 현지 조사를 수행하여 발표합니다. 이때 수업에서 다룬 주제와, 자신이 조사한 현지를 연결하기 위해서 특수성과 일반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
7 | 문화와 언어 206.307 | 글쓰기 (글쓰기를 통한 새로운 세계의 탐색) | 언어인류학의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기 위하여 연구 논문을 꼼꼼히 읽고 리딩메모를 작성해오는 것이 과제입니다. 학기 말에는 직접 연구 계획서를 쓰고 실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학문적인 글을 쓰는 방법을 미리 터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
8 | 인류학연구방법실습 206.322A | 논리적 사고 (특수성과 일반성의 결합을 통한 설명) | 지금까지 배운 인류학 이론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주제로 한 학기동안 인류학 연구를 수행하는 전공필수 과목입니다. 따라서 인류학의 핵심 접근인 특수성과 일반성에 대해 이해하고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
9 | 글쓰기 (글쓰기를 통한 새로운 세계의 탐색) | 직접 주제 선정부터 연구 계획서, 중간보고서와 주제 발표, 기말 보고서까지 상당한 분량의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이 연구한 바를 논문의 형식으로 정리하여야 하므로, 글쓰기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10 | 인터넷의 인류학 M1307.001500 | 영어 (영어로 보는 세계, 발음클리닉) | 인터넷의 출현으로 생겨난 연구 과제들을 인류학에서는 어떻게 다루어왔는지를 배우는 수업입니다. 외국인 교수님이 진행하는 수업으로 영어로 된 논문과 수업 자료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발표, 시험이 모두 영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어로 쓰고 말하는 것을 미리 훈련하면 좋습니다. |
11 | 미디어인류학 M1307.000500 | 영어 (영어로 보는 세계, 발음클리닉) | ‘인터넷의 인류학'과 마찬가지로, 외국인 교수님이 진행하는 수업입니다. 모든 수업 자료는 영어이며 강의도 영어로 진행됩니다. 발표, 시험이 모두 영어로 이루어지며 조별 토론을 자주 하기 때문에 영어로 말하는 것을 연습해가면 좋습니다. |
12 | 언어현지조사 206.426B | 글쓰기와 말하기 (글쓰기를 통한 새로운 세계의 탐색) | 지금까지 배운 언어인류학 이론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주제로 현지에서 연구를 수행합니다. 주제 선정부터 연구 계획서, 중간보고서와 주제 발표, 기말 보고서까지 상당한 분량의 글을 작성해야 하므로 학문적 글쓰기 연습을 미리 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
13 | 인류 진화와 질병 M1307.002500 | 생명과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Genomics) | 문과 계열 학생들은 진화인류학 수업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인류 이주에 대한 진화인류학의 관점을 학습합니다. 수강생들은 특정 소수민족의 이주 경로를 추론하는 내용의 발표를 하게 됩니다. 수업 자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전학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합니다. |
14 | 생물인류학 및 실습 206.329B | 생명과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Genomics) | 문과 계열 학생들은 진화인류학 수업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화와 인간사회’라는 교양 수업을 선이수 권장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생명과학의 기초 내용을 학습한 후 수업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
15 | 마음의 진화와 문화 206.424A | 생명과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Genomics) | 진화와 문화의 관계와 핵심 개념 및 쟁점에 대해 학습합니다. 수강생이 진화인류학 논문을 많이 읽고, 요약하고, 발표하는 능동적인 수업입니다. 연구논문을 이해하기 위해서 유전학, 분자생물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
16 | 논리적 사고 (사회현상의 관찰, 추론, 가설 / 가설 검증) | 진화인류학 논문은 문화인류학 논문과 차이가 있어 처음 접하는 학생들은 어려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기초교과 수업을 통해 명확한 가설과 실험, 가설 검증에 대해 이해한 후, 수업에서 다루는 논문을 해석하며 과제를 수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7 | 통계 | 진화인류학 논문은 문화인류학 논문과 차이가 있어 처음 접하는 학생들은 어려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본 수업에서 수강생은 주어진 연구논문을 비판하고, 추가적인 질문거리를 생각해와야 합니다. 연구를 비판하기 위해서는 실험 혹은 설문의 결과로 주어지는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하는데, 통계 수업이 이를 도와줄 것입니다. |
18 | 전지구화와 한국사회 M1307.000400 | 글쓰기 (글쓰기를 통한 새로운 세계의 탐색) | 현대 전지구화에 한국이 어떻게 참여해왔으며 한국의 정체성은 어떻게 변화되어왔는지를 다루는 수업입니다. 수강생들은 서울대학교에 재학하는 외국인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연구하고 가이드북을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학문적 글쓰기로 표현하는 연습을 미리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