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컴퓨팅 (코랩 사용법 제외 전부) | 디딤돌 프로그램의 내용 전반을 다시 한 번 훑으며 더욱 깊이 있는 내용을 나가는 필수교양 강의이기에, 컴퓨팅 모듈 수강 시 도움이 됩니다. |
2 | 프로그래밍 연습 | 컴퓨팅 (코랩 사용법 제외 전부) | C언어에 대해 배우는 수업인데, 이 가운데 변수와 variable scope 등의 내용이 C언어의 특징을 공부할 때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
3 | 논리설계 | 컴퓨팅 (변수) | 논리설계에서는 실습으로 HDL을 다루게 되는데, 이때에도 변수의 내용이 사용됩니다. |
4 | 이산수학 | 수학 (행렬) 통계 (이산형, 연속형 자료) | 이산수학에서 그래프의 내용을 다룰 때, 이를 행렬로 표현할 수 있음을 배웁니다. 또, 확률변수의 내용을 배울 때, 통계의 이산형 및 연속형 자료의 내용이 도움이 됩니다. |
5 | 공학수학 1 | 수학 (벡터, 행렬) | 필수교양인 해당 강의에서는, 선형대수학과 미분방정식의 내용을 다룹니다. 선형대수학의 내용은 벡터와 행렬에서 시작하기에 필수적인 내용이고, 미분방정식에서도 행렬을 이용한 해법을 다룹니다. |
6 | 공학수학 2 | 수학 (벡터, 행렬) 통계 (이산형, 연속형 자료) | 이산확률변수, 연속확률변수, 랜덤 프로세스 (random process), 마르코프 체인(Markov chain) 등 확률변수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데, 이때 통계의 내용이 쓰이고, 동시에 벡터 및 행렬도 쓰입니다. |
7 | 프로그래밍의 원리 | 컴퓨팅 (함수) | 함수형 프로그래밍 등의 주제를 다루는데, 이 프로그래밍의 특징을 함수와 비교하며 학습하면 효율적입니다. 또한, 함수에서의 side effect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됩니다. |
8 | 프로그래밍 언어 | 컴퓨팅 (함수) | 함수형 프로그래밍 등의 주제를 다루는데, 이 프로그래밍의 특징을 함수와 비교하며 학습하면 효율적입니다. 그 외에 반복문 등의 내용이 이러한 관점에서 어떠한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
9 | 컴퓨터 프로그래밍 | 컴퓨팅 (코랩 사용법 제외 전부) | Java와 C++를 다루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배웁니다. 컴퓨팅 과목의 모든 내용을 포함한 위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내용이 추가되는만큼 컴퓨팅에서의 내용이 기초가 됩니다. |
10 | 자료구조 | 컴퓨팅 (코랩 사용법 제외 전부) | 코딩 시 활용하는 다양한 자료구조에 대해 배우는데, 이때 컴퓨팅에서 배운 여러 내용들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자료구조를 고안해냅니다. |
11 | 알고리즘 | 컴퓨팅 (코랩 사용법 제외 전부)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배웁니다. 이때 컴퓨팅에서 배운 내용인 반복문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등의 내용을 알아야 알고리즘을 확실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
12 | 데이터베이스 | 컴퓨팅 (변수, 비교논리연산자, 함수) | 데이터를 저장하는 이론에서 변수의 내용이 사용됩니다. 그 외에 다양한 쿼리 등을 다룰 때, 함수 등의 내용이 활용됩니다. |
13 | 컴퓨터구조 | 컴퓨팅 (값, 변수) | 컴퓨팅에서 배운 값과 변수의 개념이 컴퓨터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배우기에 기초라 할 수 있습니다. |
14 | 시스템프로그래밍 | 컴퓨팅 (값, 변수, variable scope) | 컴퓨팅에서 배운 여러 내용이 컴퓨터에서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배웁니다. Variable scope와 관련된 내용이 linking과 연결됩니다. |
15 | 멀티코어 컴퓨팅 | 컴퓨팅 (코랩 사용법 제외 전부) | 멀티코어에서의 컴퓨팅을 다루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일반 컴퓨팅을 확실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16 | 오토마타이론 | 수학 (행렬) | 오토마타이론에서 다루는 여러 state 등은 행렬을 이용해서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17 | 인공지능 | 수학 (벡터, 행렬) | 인공지능에서 다루는 여러 데이터는 벡터나 행렬의 형태를 하여 처리되는만큼, 필수적인 기초 내용입니다. |
18 | 딥러닝의 기초 | 수학 (벡터, 행렬) | 딥러닝은 그 대상이 되는 자료가 벡터 혹은 행렬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들의 조작을 이론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에 이들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
19 | 선형및비선형계산모형 | 수학 (벡터, 행렬) | 해당 과목에서는 선형대수학의 내용과 추가 토픽을 다루기에, 이들의 주인공인 벡터와 행렬을 확실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20 | 컴퓨터그래픽스 | 수학 (벡터, 행렬) | 그래픽스에서는 선형대수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렌더링 등을 처리하기에 벡터와 행렬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
21 | 양자 컴퓨팅 및 정보의 기초 | 수학 (벡터, 행렬) | 양자이론을 다루기에 위해서는 선형대수학이 필수이기에, 벡터와 행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22 | 기계학습 개론 | 수학 (벡터, 행렬) | 기계학습에서 다루는 여러 데이터는 벡터나 행렬의 형태를 하여 처리되는만큼, 이는 필수적인 기초 내용입니다. |
23 | 컴퓨터비전 | 수학 (벡터, 행렬) | 컴퓨터가 인식하는 시각 정보는 벡터 혹은 행렬로 처리되기에 필수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