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406.211 과학적 관리 | 디자인적 사고 | ‘과학적 관리’ 수업에서는 작업 관리에서 발전되어 온 다양한 측정 기준과 단위를 배웁니다. 해당 지식들이 어떤 고민과 문제의식으로부터 시작되어 왔는지에 대해 디딤돌 강의를 통해 미리 접하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2 | 406.212 산업컴퓨팅개론 | 컴퓨팅 | ‘산업컴퓨팅개론’ 수업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컴퓨터 과학 개념들을 배웁니다.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다루고, 코딩 과제가 나오기 때문에 디딤돌 강의를 배우면 큰 도움이 됩니다. |
3 | 406.304 인간공학 | 디자인적 사고 | ‘인간공학’ 수업에서는 인간의 특성과 이를 고려한 시스템과 제품 등을 설계하는 학문인 인간공학에 대해 배웁니다. 고려해야 하는 인간의 특성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이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스템을 잘 관찰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디딤돌 강의가 사고의 관점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4 | 406.305A 인간공학실험 | 통계 (통계적 추론) | ‘인간공학실험’ 과목은 인간공학 이론을 바탕으로 실험을 설계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쓰는 수업입니다. 결과 분석이 통계적 유의성을 비롯한 통계적 추론 논리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디딤돌 강의에서 기초적인 추론에 대해 배우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5 | 406.315 경영과학 1 | 수학 (벡터, 행렬) | ‘경영과학 1’ 수업에서는 선형, 네트워크 등의 최적화 모형을 배웁니다. 거의 모든 내용에서 벡터와 행렬 표현이 사용되므로, 디딤돌 강의를 통해 익숙해지기를 권장합니다. |
6 | 406.426B 데이터관리와 분석 | 컴퓨팅 | ‘데이터관리와 분석’ 수업에서는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등을 배웁니다. 데이터 자료를 다루기 위해 코딩을 할 줄 알아야 하기에 디딤돌 강의 수강을 추천합니다. |
7 | 406.324A 공학도를 위한 창의적 사고 | 디자인적 사고 | ‘공학도를 위한 창의적 사고’ 수업에서는 아이디어 생성 기법을 배웁니다. 제품 디자인과 같은 구체적인 실물 뿐만 아니라 이론 연구에서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중요합니다. 같은 대상을 보고도 넓고 복합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데, 디딤돌 강의의 다양한 예시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8 | 406.432 산업공학통계 | 통계 컴퓨팅 | ‘산업공학통계’ 수업에서는 확률 및 통계적 방법론을 배웁니다. 통계적 지식은 물론이고, 통계 분석을 코딩을 통해서 하기 때문에 디딤돌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9 | 406.326 인간공학 설계 | 디자인적 사고 | ‘인간공학 설계’ 수업에서는 작업 및 시스템의 인간공학적 설계를 위한 개념과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구체적인 시스템일수록 세심한 관점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 강의의 성공적인 사례와 다양한 요인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10 | 406.321 최적화모형 및 응용 | 수학 (벡터, 행렬) | ‘최적화모형 및 응용’ 수업에서는 다양한 최적화 모형과 모델링 기법, 응용 등을 다룹니다. 보다 고차원적인 논의가 행렬 기반으로 전개되는 경우가 많아, 디딤돌 강의를 통해 행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권장합니다. |
11 | 406.327 산업경영수리기법 | 수학 (벡터, 행렬) 컴퓨팅 | ‘산업경영수리기법’ 수업에서는 공학을 위한 선형대수학과 알고리즘 등을 배웁니다. 선형대수학의 기초가 되는 벡터와 행렬을 잘 알고 있어야 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위해 충분한 코딩 능력을 갖추기를 추천합니다. |
12 | 406.427A 휴먼인터페이스디자인 | 디자인적 사고 | ‘휴먼인터페이스디자인’ 수업에서는 UI/UX와 같이 인간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에 관해 배웁니다. 사소해 보이는 차이가 큰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만큼, 디딤돌 강의를 통해 더 나은 디자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13 | M1505.000300 선형 및 비선형 최적화 | 수학 (벡터, 행렬) | ‘선형 및 비선형 최적화’ 수업에서는 선형 및 비선형 모형과 그 최적화 이론에 대해 자세히 배웁니다. 디딤돌 강의를 통해 벡터 및 행렬 표기와 연산에 익숙해지기를 추천합니다. |
14 | M0000.026700 빅데이터 산업응용 | 컴퓨팅 | ‘빅데이터 산업응용’ 수업에서는 빅데이터를 직접 확보하고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데이터 분석과 알고리즘 구현 등을 위한 코딩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
15 | M1505.001600 정보모델링 기법과 응용 | 컴퓨팅 | ‘정보모델링 기법과 응용’ 수업에서는 텍스트 마이닝에 관해 배웁니다. 데이터로부터 텍스트 마이닝 방법들을 적용하고 실습하기 위한 코딩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
16 | 406.433 금융공학개론 | 컴퓨팅 | ‘금융공학개론’ 수업에서는 금융상품들과 위험관리 등의 금융공학 이론을 배웁니다. 금융공학에 활용되는 수리적 모형을 실습하기 위한 코딩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
17 | 406.429 데이터마이닝 | 컴퓨팅 | ‘데이터마이닝’ 수업에서는 데이터마이닝 기법들을 소개하고, 실제 데이터에 이를 적용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코딩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