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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대학 전공별 수강 가이드

산업공학과

작성자: 산업공학과 2018학번 신민규

추천의 말

예비대학의 ‘컴퓨팅‘, ‘수학/통계‘, ‘디자인적 사고’를 수강하기를 추천합니다. 데이터 과학 뿐만 아니라 웬만한 분야에서 코딩 능력이 요구됩니다. 코딩을 처음 접하는 경우 학과에서 수강해야 하는 코딩 수업이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예비대학의 강의를 통해 익숙해지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벡터와 행렬, 통계적 지식이 굉장히 많이 활용됩니다. 이 역시 처음 접하게 되면 낯설어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 예비대학 프로그램을 수강함으로써 익숙해지기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산업공학은 문제를 풀어내는 것뿐 아니라 문제를 발견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넓은 시각을 가지고 상황을 바라보면 더 많은 것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 사고’ 강의는 시스템적 관점에서 상황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모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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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수업별 수강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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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 수업명기초교과 세부내용
(클릭해보세요)
구체적 도움 내용
1406.211
과학적 관리
디자인적 사고‘과학적 관리’ 수업에서는 작업 관리에서 발전되어 온 다양한 측정 기준과 단위를 배웁니다. 해당 지식들이 어떤 고민과 문제의식으로부터 시작되어 왔는지에 대해 디딤돌 강의를 통해 미리 접하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2406.212
산업컴퓨팅개론
컴퓨팅‘산업컴퓨팅개론’ 수업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컴퓨터 과학 개념들을 배웁니다.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다루고, 코딩 과제가 나오기 때문에 디딤돌 강의를 배우면 큰 도움이 됩니다.
3406.304
인간공학
디자인적 사고‘인간공학’ 수업에서는 인간의 특성과 이를 고려한 시스템과 제품 등을 설계하는 학문인 인간공학에 대해 배웁니다. 고려해야 하는 인간의 특성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이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스템을 잘 관찰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디딤돌 강의가 사고의 관점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4406.305A
인간공학실험
통계
(통계적 추론)
‘인간공학실험’ 과목은 인간공학 이론을 바탕으로 실험을 설계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쓰는 수업입니다. 결과 분석이 통계적 유의성을 비롯한 통계적 추론 논리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디딤돌 강의에서 기초적인 추론에 대해 배우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5406.315
경영과학 1
수학
(벡터, 행렬)
‘경영과학 1’ 수업에서는 선형, 네트워크 등의 최적화 모형을 배웁니다. 거의 모든 내용에서 벡터와 행렬 표현이 사용되므로, 디딤돌 강의를 통해 익숙해지기를 권장합니다.
6406.426B
데이터관리와 분석
컴퓨팅‘데이터관리와 분석’ 수업에서는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등을 배웁니다. 데이터 자료를 다루기 위해 코딩을 할 줄 알아야 하기에 디딤돌 강의 수강을 추천합니다.
7406.324A
공학도를 위한 창의적 사고
디자인적 사고‘공학도를 위한 창의적 사고’ 수업에서는 아이디어 생성 기법을 배웁니다. 제품 디자인과 같은 구체적인 실물 뿐만 아니라 이론 연구에서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중요합니다. 같은 대상을 보고도 넓고 복합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데, 디딤돌 강의의 다양한 예시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8406.432
산업공학통계
통계 컴퓨팅‘산업공학통계’ 수업에서는 확률 및 통계적 방법론을 배웁니다. 통계적 지식은 물론이고, 통계 분석을 코딩을 통해서 하기 때문에 디딤돌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9406.326
인간공학 설계
디자인적 사고‘인간공학 설계’ 수업에서는 작업 및 시스템의 인간공학적 설계를 위한 개념과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구체적인 시스템일수록 세심한 관점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 강의의 성공적인 사례와 다양한 요인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0406.321
최적화모형 및 응용
수학
(벡터, 행렬)
‘최적화모형 및 응용’ 수업에서는 다양한 최적화 모형과 모델링 기법, 응용 등을 다룹니다. 보다 고차원적인 논의가 행렬 기반으로 전개되는 경우가 많아, 디딤돌 강의를 통해 행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권장합니다.
11406.327
산업경영수리기법
수학 (벡터, 행렬) 컴퓨팅‘산업경영수리기법’ 수업에서는 공학을 위한 선형대수학과 알고리즘 등을 배웁니다. 선형대수학의 기초가 되는 벡터와 행렬을 잘 알고 있어야 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위해 충분한 코딩 능력을 갖추기를 추천합니다.
12406.427A
휴먼인터페이스디자인
디자인적 사고‘휴먼인터페이스디자인’ 수업에서는 UI/UX와 같이 인간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에 관해 배웁니다. 사소해 보이는 차이가 큰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만큼, 디딤돌 강의를 통해 더 나은 디자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13M1505.000300
선형 및 비선형 최적화
수학
(벡터, 행렬)
‘선형 및 비선형 최적화’ 수업에서는 선형 및 비선형 모형과 그 최적화 이론에 대해 자세히 배웁니다. 디딤돌 강의를 통해 벡터 및 행렬 표기와 연산에 익숙해지기를 추천합니다.
14M0000.026700
빅데이터 산업응용
컴퓨팅‘빅데이터 산업응용’ 수업에서는 빅데이터를 직접 확보하고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데이터 분석과 알고리즘 구현 등을 위한 코딩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15M1505.001600
정보모델링 기법과 응용
컴퓨팅‘정보모델링 기법과 응용’ 수업에서는 텍스트 마이닝에 관해 배웁니다. 데이터로부터 텍스트 마이닝 방법들을 적용하고 실습하기 위한 코딩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16406.433
금융공학개론
컴퓨팅‘금융공학개론’ 수업에서는 금융상품들과 위험관리 등의 금융공학 이론을 배웁니다. 금융공학에 활용되는 수리적 모형을 실습하기 위한 코딩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17406.429
데이터마이닝
컴퓨팅‘데이터마이닝’ 수업에서는 데이터마이닝 기법들을 소개하고, 실제 데이터에 이를 적용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코딩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