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벼리 참가자 모집 안내]
흩어져버린 기억들, 희미해지는 과거, 그것들을 한데로 묶어 진정한 집단기억을 회복시킬 제10회 겨울 독서벼리캠프에 초대합니다.
독서벼리캠프는 독서 활동이 중심이 되어, 이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학부대학 학우들과 함께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입니다.
2025학년도 제10회 겨울 독서벼리캠프는 <기록과 전승: 한국 사회의 집단기억은 어떻게 이어져왔는가>라는 주제로 해당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제주도의 제주문학관, 오라동 4.3길, 4.3평화공원 및 기념관, 북촌마을 등을 2박 3일 동안 답사하는 일정으로 추진됩니다.
주제도서인 『마중』은 일제강점기 말 잔혹한 일제의 폭력 속에서 사랑과 우정이라는 가치를 손에서 놓지 않았던 청년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소설입니다. 제10회 겨울 독서벼리 캠프에서는 『마중』에서 드러나는 일제강점기 시절 한민족이 겪었던 고통을 중심으로 하는 집단기억과 제주 4.3사건에서 제주도민들과 그와 관련된 분들이 겪었던 폭력의 집단기억 사이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국 사회의 집단기억의 전승 과정을 탐구하고 기억 속 폭력으로 인한 현재의 고통을 자연스럽게 아물게 하는 방법을 모색하려 합니다. 제주문학관과 4.3평화공원, 4.3평화기념관에서 에서 4.3사건 집단기억의 전승과정을 살펴보고, 북촌마을을 걸으며 제주라는 4.3사건의 공간적 자취를 추적함으로써 4.3사건이 오늘날의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집단기억일지를 고찰하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 일시 : 2026.2.1.(일) ~ 2026.2.3.(화) 2박3일
📍 장소 : 제주도 제주시
👤 대상: 자유전공학부 및 학부대학 광역 구성원
🕛 신청기한 : 2025.12.15.(월) 12:00(정오)까지(신청자가 많을 경우 조기마감 될 수 있음)
>> 선발 완료 되었습니다. 선발되신 분들은 단톡방에 초됩니다. 대기자로 신청가능하며, 여석이 생길 경우에 순번대로 개별 연락합니다.
💰 참가비 : 70,000 ₩ (신청시 추후 송금 계좌 및 기한 안내 예정)
📝 참가 신청 링크 :
https://forms.gle/7kfP52DnKj8X2eBX7 (30명 내외 모집, 선착순 접수)
📞 문의: 버킷리스트 독서벼리 TF 담당자 겸 부동장 유하윤(linpinion90@snu.ac.kr, 010-2358-7138), 버킷리스트 동아리장 장보길(aron7521@snu.ac.kr)
[안내 및 유의사항]
※ 참가비에는 개인 여행 경비를 제외한 항공, 숙박, 식사, 도서 구입비 및 프로그램 등록비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신청은 선착순으로 접수되며, 선착순 접수로 선정된 인원을 대상으로 추후 참가비 송금 계좌 및 납부 기한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정해진 기한 내 참가비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참가 자격은 취소되며 대기자에게 기회가 넘어갑니다.
※ 참가 신청 및 승인 없이 캠프에 참석할 수 없으며, 신청 취소 시 참가비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 승인 후 불참 시, 추후 학부대학 비교과 프로그램(벼리·해외탐방·캠퍼스아시아 등) 지원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전 일정 참석이 원칙이며, 늦참·조기 귀가·개별 일정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북토크 도서는 참가 신청 시 기재한 주소로 개별 배송되며, 참여 학생은 행사 전에 도서를 읽고 와야 합니다.
계획된 일정은 다음과 같으며, 추후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번 벼리 프로그램은 독서동아리 '버킷리스트' 벼리TF기획단이 기획 중이며, 교수님과의 소그룹 토론 등 자전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애정, 지식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경험을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학부대학 학우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