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상생하는 토론의 장을 추구하는 제11회 SNU 토론한마당이 예선 접수를 시작합니다. 토론한마당은 2인 ~ 5인으로 구성된 팀이 주제에 관한 입론문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으로 예선을 진행하며, 예선 지원팀 중 상위 16개 팀이 본선 행사 당일 토너먼트 형식으로 현장에서 토론을 진행합니다. (장소: 관악캠퍼스 61동 학부대학 일대)
토론한마당 참가를 희망하는 팀(2인 이상 5인 이하의 학부생으로 구성된 팀)은 아래 본문에 제시된 취지문과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토론 주제 '직업 선택에서 물질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에 관한 입론문을 작성 후 제출해주세요. 또한, 본 공고에 함께 게시된 팀 구성원 정보(엑셀 파일)도 함께 작성하여 제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신청 및 제출은 하단 신청 버튼을 누르면, 파일 첨부를 통해 가능합니다.)
팀 구성원 정보 엑셀 파일은 아래 첨부파일 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입론문과 팀 구성 정보 파일 모두 팀별 한 번만 팀장이 제출하면 됩니다.)
*제출 입론문 기준 - 입론문의 형식과 분량에 제한은 없으나, 입론 시간인 4분간의 발표에 적합한 분량을 권장합니다.
권장 분량 - A4 1p 내외 (폰트는 나눔 고딕, 글씨 크기는 10pt 기준)입니다.
*입론문이란? 주제에 관해 찬성과 반대를 나누기보다, 팀의 구체적인 주장을 제시하고 이를 뒷받침할 근거를 정리한 글입니다.
▶본선 일시: 2025. 11. 15.(토) 09:00 ~ 18:00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 (16강 → 8강 → 4강 → 결승)
▶토론 주제: '직업 선택에서 물질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
▶ 대회 취지문
토론 주제: 직업 선택에서 물질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
SNU 토론한마당은 2015년 선한 지성인을 기른다는 목표로 시작되었다. 선한 지성인은 개인의 지식만을 축적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바람직한 공동체와 보다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앎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천하는 태도를 지닌다.
토론은 그 유형과 양상에는 세부적으로 차이가 있을지언정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공동체의 문제를 함께 찾고 합리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훌륭한 수단으로 기능해 왔다. 이때, 토론은 단순한 설전(舌戰)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것은 더 나은 세상을 향해 문제를 진지하게 탐구하고 실천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또한 토론은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설득하는 소통의 과정이다. 이에 따라 토론은 우리 사회와 공동체에 대해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역지사지의 자세로 구성원들과 공감하고 연대하는 통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SNU 토론한마당에서는 <찬성> 팀과 <반대> 팀으로 구분하지 않고 <주장 1> 팀과 <주장 2> 팀으로 구분한다. 서로가 반대되는 입장에서 대립각을 세우며 다투기보다는 같은 입장이더라도 더 나은 문제 해결을 위해 합리적이고 타당한 근거를 함께 모색하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 이는 단순히 논리의 우위만을 겨루는 방식이 아닌, 서로 다른 입장과 견해를 교환하며 그 안에서 중지를 모으는 과정이다.
이번 제11회 SNU 토론한마당의 주제는 “직업 선택에서 물질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이다. 오늘날 자본주의의 동향과 논리에 따라 직업 선택 과정에서 안정적인 소득과 높은 경제적 보상 및 물질적 가치를 더욱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우리 사회의 획일화된 직업 선호 현상이 이를 잘 보여 준다. 반면에, 개인의 소질과 적성 그리고 가치관 등을 중시하면서 직업 선택 과정에서 물질적 가치를 우선시할 수 없다는 관점도 존재한다. 개인의 성장과 자아실현을 위해 ‘워라밸’을 추구하거나, ‘욜로족’과 같이 자신의 행복과 이상을 실현하는 데 더욱 힘쓰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그간의 SNU 토론한마당의 대회 취지를 계승하여, 이번 주제 역시 현시대의 흐름을 반영함과 동시에 사회적 논의의 차원을 넘어 윤리적 성찰과 철학적 논의로도 확장될 여지를 담고자 하였다. 토론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올바른 가치 정립과 그 실천이 요구되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해 함께 심도 있게 고민하고 탐색하는 열린 장(場)이 되기를 기대한다.
※ 참고자료 -*입론문 작성 및 대회 참여 시 모든 참고자료를 활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1. 로버트 프랭크·필립 쿡(공저)/조용빈(역), 『승자독식사회』, 서삼독, 2024.
2. 존 듀이(저)/김성숙·이귀학(역), 『민주주의와 교육/철학의 개조』, 동서문화사, 2016.
3. 마이클 샌델,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무엇이 가치를 결정하는가』, 와이즈베리, 2012.
4. 헤르만 헤세, 『데미안』, 민음사, 2009.
5. [논문] 최영출, 「소득수준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분석」, 『한국자치행정학보』 32(3), 한국 자치행정학회, 2018.
6. [기사] 성인 2명 중 1명 “직장 선택 기준 1위는 연봉” … 적성·복지 뒤이어 (뉴스1, 2021.1.6.)
7. [기사] 잡코리아 설문, 2030 직장인 ‘추구미’ … 연봉 높아도 안 가는 회사 특징은 (뉴스저널리즘, 2025.6.11.)
8. [영화] 타키타 요지로, 『굿바이』, 2008.
취지문과 참고자료 목록은 아래 첨부파일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 시상 내역: 대상(1팀) 200만원 / 금상(1팀) 100만원 / 은상(2팀) 각 50만원 / 동상(4팀) 각 30만원 / 장려상(8팀) 각 2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