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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리타스

베리타스란?

“베리타스”는 시대의 변화가 요청하는 융합적·실천적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교과영역입니다. 학문, 사회, 기술, 환경, 가치관이 급변하고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심화하는 현 상황은 전통적인 학문 분야별 지식 체계를 뛰어넘어 문제를 도전적으로 발굴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베리타스” 교과목은 인간, 사회, 자연, 기술을 아우르는 주요 문제들에 대해 ‘큰 질문’을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고, 학생 주도적 학습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융합적·도전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또 소규모 분반 활동과 토론, 그룹 프로젝트 등을 교수법의 중심에 두어 학생들의 소통과 협업 능력을 집중적으로 함양합니다.

교과목 구성

베리타스 강좌 1 교과목 목록

삶의 핵심 주제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관점을 이해하고 여러 분야 교수진의 접근법 차이, 학생들 간의 관점 차이 등의 경험을 통해 소통 능력과 융합적 방법론을 습득하는 세부 영역입니다. 기존의 진리에 대한 도전적 질문, 자기만의 언어로 질문 재구성하기 등을 통해 주체적 사고와 가치관을 형성합니다. 또한 주제에 대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심층적 토론을 통해 소통과 공감 능력의 함양, 새로운 이해와 관점의 형성을 돕습니다.

베리타스 강좌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 인류가 당면한 심각한 위기 등에 대해 현실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안을 제시하는 세부 영역입니다. 하나의 학문적 시각에서 접근해서는 해결이 어려운 문제에 대해 다양한 전공과 배경의 학생들이 각기 다른 접근으로 혁신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문제 발굴, 문제의 재정의, 근본적 원인에 대한 다층적 분석을 통해 실천적 해결안을 제시합니다. 이 과정에서 협업을 통한 설득, 의견조율 및 의견수렴 능력을 함양합니다.

베리타스 실천 교과목 목록

프로젝트 기반 탐구 활동을 통해 공통체 구성원들과의 공감, 이해 당사자들과의 소통·협의 과정을 경험하며 실제 세계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세부 영역입니다. 공동체의 실질적 해결이 필요한 주제를 통하여 실천적인 태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며 사회적 공헌 역량을 개발합니다. 또한 창작, 제작, 설계, 공연, 전시, 정책 제안 등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배움의 의미와 장소를 확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