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패션과 컬러 M1461.000600 | 예술적 사고 | 본 수업에서는 컬러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해 응용법을 익힙니다. 패션디자인에 컬러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기말 활동이 있으니 예술적 사고 프로그램에서 소스를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 |
2 | 의류소재 기초화학 및 실험 M2174.000400 | 화학 (1. 화학과 물질 ~ 4. 몰 및 몰 질량의 개념과 연습문제) | 본 수업에서는 의류 소재를 이루는 유기화합물의 분자구조, 분자내/간 결합, 반응 등 기본적 특성을 습득합니다. 특히 고등학교 화학1을 공부하지 않은 학생에게 의류소재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기르는데 있어 강력히 추천합니다. |
3 | 복식사회심리 353.416A | 논리적 사고 (사회현상을 향한 논리적 사고) | 본 수업은 인간 의복행동의 역사와 추구해야 할 방향을 다룹니다. 이는 패션 디자인과 패션 마케팅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의복행동을 사회학적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입니다. |
4 | 의류소재섬유 353.228 | 물리 (실험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의류소재로 쓰이는 섬유의 형태, 특성 및 용도를 학습하는 수업입니다. 실험실에서 직접 얻어낸 데이터로 보고서를 작성해 과제물로 제출해야 하므로 이공계 학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없는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5 | 패션 일러스트 레이션 353.214 | 예술적 사고 | 각종 패션 일러스트 기법을 터득하여 아름답고 개성적인 인체미와 의복의 재질과 실루엣, 색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표현의 독창성과 창의성을 위해 예술적 사고 디딤돌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
6 | 패션디자인 CAD M2174.001200 | 디자인적 사고 | 단기간에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한정적인 기능을 이용하여 손그림 일러스트레이션에서보다 창의적으로 효과를 구현해야 하는 계절 수업이므로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이 도움됩니다. |
7 | 패션마케팅 353.333 | 논리적 사고 (사회현상을 향한 논리적 사고) | 사회현상으로서 복식유행과, 패션상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말 활동으로 패션 마케팅 활용 제안이 포함된 수업입니다. 탄탄한 이론적 기반을 갖추는데 있어 논리적 사고 프로그램이 도움됩니다. |
8 | 의류소재구성 353.216B | 물리 (실험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의복재료 조직의 기하, 정량적 규칙을 높은 비중으로 다루며 실험실에서 직접 얻어낸 데이터로 보고서를 작성해 과제물로 제출해야 하므로 이공계 학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없는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9 | 인체와 의복구성설계 353.226 | 디자인적 사고 | 인체의 구조와 동작에 따른 체형 차이, 마틴 계측법과 3차원 계측법을 학습하고 이를 의복구성원리에 적용하는 실습 수업입니다. 미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인간의 편안함과 활동성에 대해 고려해야 하므로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
10 | 3D 패션 스튜디오 M1461.002600 | 디자인적 사고 | 인체를 3차원으로 인식하는 시각을 학습하고 입체적 재단법을 습득하는 수업입니다. 평면인 직물이 입체 실루엣으로 전환되는 원리를 함양하는데 있어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
11 | 의복과 건강 353.227 | 물리 (실험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실험실에서 직접 얻어낸 데이터로 보고서를 작성해 과제물로 제출해야 하므로 이공계 학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없는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12 | 의류소재평가 M1431.004300 | 물리 (실험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실험실에서 직접 얻어낸 데이터로 보고서를 작성해 과제물로 제출해야 하므로 이공계 학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없는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13 | 의복구성실습 353.223A | 디자인적 사고 | 원리적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패턴을 디자인해서 분석하고, 구성법과 재단법, 봉제법을 블라우스와 스커트 실험 작품에 적용합니다. 높은 착용적합성을 가지는 의복을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이 도움될 것입니다. |
14 | 패션 디자인 발상 M1461.002700 | 디자인적 사고 예술적 사고 | 기획자의 입장에서 착용자의 인체에 입체적으로 완성되는 의복을 위해 현실적으로 구현 가능한 디자인 구성과 소재, 디테일을 고려해 컬렉션 스케치를 하는 수업입니다. 패션쇼를 위한 준비를 위해 두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
15 | 패션 머천다이징 353.336 | 논리적 사고 (사회현상을 향한 논리적 사고) | 본 수업에서는 시장 상품으로써의 의복에 초점을 두고 상품 기획의 전 과정, 개발-소싱-생산-유통-판매의 전 과정에 대해 학습합니다. 산업 전반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MD 엑셀 실습 활동이 있어 이에 도움이 됩니다. |
16 | 의류소재 염색 가공 및 실험 353.332A | 물리 (실험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염료의 특성과 염색법, 염색 전후의 부수 공정 등 염색가공의 기본 원리를 배우는 수업입니다. 실험실에서 직접 얻어낸 데이터로 보고서를 작성해 과제물로 제출해야 하므로 이공계 학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없는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17 | 테일러링 M2174.000900 | 디자인적 사고 | 선수과목에서 수학한 내용을 토대로 테일러링 디자인과 소재를 여성복 재킷에 적용합니다. 체형에 따라 달라지는 패턴 설계를 배우므로 높은 착용적합성을 가지는 의복을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이 도움될 것입니다. |
18 | 패션산업 리더십개발 353.739 | 글쓰기와 말하기 (글쓰기를 통한 새로운 세계의 탐색) | 패션 산업의 CEO급 인사들의 특강으로 구성되어 있어 업계 리더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패션 산업 진단과 대학원 교육의 비전을 제시하는 제안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
19 | 의복생리학 및 개인보호복 실험 M1461.004000 | 물리 (실험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의복의 생물학적 기능을 학습, 환경-신체-의복의 상호관계와 인체생리반응을 분석합니다. 실험실에서 직접 얻어낸 데이터로 보고서를 작성해 과제물로 제출해야 하므로 이공계 학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없는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20 | 패션소비자분석 353.337 | 통계 | 본 수업에서는 패션기업의 의사결정과 시장조사의 전 과정에 대해 학습합니다. SPS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료 분석 실습이 포함되므로 디딤돌 프로그램 통계 과정을 통해 선행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
21 | 의류소재관리 및 실험 353.328 | 물리 (실험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의복 선택, 사용, 세탁 관리 및 폐기 전반의 지식을 학습, 실험을 통해 고찰하는 수업입니다. 실험실에서 직접 얻어낸 데이터로 보고서를 작성해 과제물로 제출해야 하므로 이공계 학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없는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22 | 테크니컬 디자인 353.435 | 디자인적 사고 | 의류상품화 과정에서 테크니컬 디자인의 과정과 역할에 대해 학습하는 수업입니다. 팀 프로젝트를 통해 가상의 의류업체를 만들기 때문에 실제 실무 적용 능력을 기르는데 해당 프로그램이 도움될 것입니다. |
23 | 패션 테크놀로지 M2174.000700 | 컴퓨팅 (비전공자가 프로그래밍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 각종 첨단 디지털 기술과 패션이 효과적으로 결합하는데 필요한 다측면의 정보를 학습합니다. 수업 중 다양한 컴퓨터 언어와 코드가 제시되므로 컴퓨팅 디딤돌 프로그램을 미리 듣는다면 익숙하게 수강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4 | 우주복의 이해 및 실험 M1461.003800 | 물리 (실험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작성) | 우주 공간 등 특수 환경에서 신체를 보호하고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실험실에서 직접 얻어낸 데이터로 보고서를 작성해 과제물로 제출해야 하므로 이공계 학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없는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
25 | 스마트의류 제조기술 M1461.001400 | 컴퓨팅 (비전공자가 프로그래밍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 전자공학/장치가 의복에 통합된 사례와 배경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수업입니다. 수업 중 다양한 컴퓨터 언어와 코드가 제시되므로 컴퓨팅 디딤돌 프로그램을 미리 듣는다면 익숙하게 수강할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