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인체해부학 M1923.004500 | 영어 (영어로 생각하기) | 앞으로의 모든 의학 공부에서 영어로 된 많은 새로운 용어를 접하게 될 것임. 이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 큰 도움은 안 되겠지만 영어에 아주 약하다면 익숙해지기 위해 디딤돌 영어로 생각하기 수업을 듣는 것을 추천. 가끔씩 영어로 된 논문을 읽을 때는 독해 능력이 필요할 때도 있는데 이때 디딤돌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 도움을 줄 것. |
2 | 인체조직과 생리학 M1923.004700 | 생명과학 (세포학) | 생리학에서 배우는 많은 내용이 세포 단위에서 일어나는 일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세포막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세포 사이의 신호전달에 관해 배우고 나서 생리학을 배우면 더 이해가 쉬울 것. |
3 | 인체생화학 M1923.004800 | 화학 (원소와 화합물 및 명명법) 생명과학 (생명의 물질대사, 유전학, 분자생물학, 유전공학, Genomics) | 생화학도 화학의 일부인 만큼 화학, 특히 화합물과 산화환원 반응에 관해 아는 것이 필요. 또, 생화학에서 배우는 내용이 디딤돌 수업의 생명의 물질대사, 유전학, 분자생물학, 유전공학, Genomics와 거의 일치함. |
4 | 약물의 이해 M1923.005800 | 생명과학 (세포학) | 세포막이 신호전달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약물이 어떻게 세포막을 통해 세포 밖에서 안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음. 이를 바탕으로 여러가지 약물을 더 수월하게 암기 가능. |
5 | 소화기 M1923.007500 | 생명과학 (세포학) | 소화 과정에서는 다양한 효소와 호르몬이 관여하는데, 이는 세포의 구조와 신호전달 체계에 기초를 두고 있음. |
6 | 대사와 내분비 M1923.004700 | 생명과학 (세포학) | 내분비학은 기본적으로 호르몬의 작용에 관하여 다루는 학문인데, 세포의 기능과 신호전달 체계를 먼저 알고 배워야 함. |
7 | 신장요로 M1923.007600 | 화학 (화학과 물질) 생명과학 (세포학) | 신장의 작용에는 여러 이온이 관여하는데 이 과정에는 화학적인 기본 지식이 관계됨. 또한, 세포의 신호전달 체계에 관하여 알면 신장이 체액을 조절하는 기전과 여러 신장 관련 질병의 병리에 관해 이해할 수 있음. |
8 | 내과학 및 실습 801.301B | 생명과학 | 내과학은 의학과 1, 2학년에 배웠던 모든 내용과 총체적으로 연결됨. 디딤돌 생명과학 강의를 기반으로 인체생리학에서 배웠던 원리를 잘 기억하고 있다면 내과학을 원활하게 공부할 수 있음. |
9 | 임상약리학 및 실습 801.469 | 생명과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Genomics) | 임상 환경에서 환자에게 처방하는 약물은 환자의 유전정보와 큰 관련이 있게 됨. |
10 | 인간사회의료 1~8 | 글쓰기와 말하기 (나에 대한 탐색에서 시작하는 글쓰기) 논리적 사고 (사회현상의 관찰, 추론, 가설) | 인간사회의료 수업에서는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의학이 아니라 인문학적 관점에서 본 의학에 관하여 배움. 이와 관련된 여러 글쓰기 과제가 부여됨. 또, 의료 자원의 배분과 의료윤리 등 사회현상을 관찰하고 추론하고 합리적인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법도 배움. |
11 | 선택교과 1~4 | 예술적 사고 (예술적 사고로 삶을 살아가기) | 선택교과는 말 그대로 여러 강의들 중 학생 개개인이 흥미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들을 수 있는 강의임. 이 중 영화, 미술, 음악 등 예술적 사고와 관련 있는 수업이 여러 개 열렸음. |
12 | 의학연구 1 M1923.006400 | 통계 (이산형, 연속형 자료, 통계적 추론, 모평균의 추정 및 가설 검정) | 학생이 직접 연구 주제를 세워 보고서를 작성하는 수업.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좋은 의학 논문은 통계적인 검정 방식을 이용해 가설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이를 결론으로 사용함. |
13 | 의학연구 2 M1923.008200 | 컴퓨팅 | 학생이 관심 있는 주제를 연구하시는 교수님의 연구실에 방문하여 연구에 참여하는 수업. 연구실에서 수행하는 연구에 따라 컴퓨팅을 할 줄 알면 더 질 높은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경우가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