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을 전공하는 신입생 분들께 가장 추천하는 수업은 ‘논리적 사고’입니다. 사회과학적 탐구는 사회현상을 관찰하고 경험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원인과 결과, 구체적인 모습 등을 이해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 프로그램 중 ‘논리적 사고’는 사회현상을 향한 논리적 사고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현상에 대한 접근(관점)과 사고방식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므로 수강할 것을 권합니다. 특히 경험연구의 수행이 많이 요구되는 사회학 전공의 특성상 논리적 사고 과목에서 제공하는 사회현상 이해의 구체적 단계를 따라간다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전공 수업명 | 기초교과 세부내용 (클릭해보세요) | 구체적 도움 내용 | |
---|---|---|---|
1 | 사회연구를 위한 데이터과학 | 통계 컴퓨팅 | 사회학 전공필수 과목 중 하나인 사회연구를 위한 데이터 과학은 기본적인 통계 방법론을 익혀 사회자료 분석에 이용하는 능력을 익힙니다. 디딤돌 통계 과목을 미리 수강한다면 수업에서 다루는 기술통계 및 추리통계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R 혹은 파이썬 실습을 위해 컴퓨팅을 미리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2 | 사회조사방법 | 논리적사고 (사회현상의 관찰) | 사회학 전공필수 과목 중 하나인 사회조사방법에서는 사회과학 연구에서 필수적인,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디딤돌 논리적사고 과목 중 관찰 파트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관찰, 체계적인 관찰이란 무엇인지 안내하므로 자료 수집에 대한 기본적 이해 함양을 위해 수강을 권합니다. |
3 | 사회학연구실습 | 논리적사고 글쓰기 (능동적 탐구) | 사회학연구실습은 주로 고학년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한 학기 동안 직접 연구를 수행하는 실습 수업입니다. 이때 주제의 선택, 현상에 대한 자료 수집, 분석 및 연구물 생산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연구자로서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사회현상의 연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는 논리적사고와, 탐구 결과물로서 논문을 작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글쓰기 과목을 수강하는 것을 권합니다. |
4 | 소셜 빅데이터 조사분석 | 컴퓨팅 (조건문) | 소셜 빅데이터 조사분석에서는 주로 온라인 상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때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빈번히 반복문, 조건문을 활용하게 되므로 해당 수업을 수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5 | 동아시아 사회 | 논리적사고 영어 (세계) | 동아시아 사회는 서울대, 일본 교토대, 대만 국립대에 속한 세 개의 사회학과가 매년 주최하는 워크숍을 중심으로 조직된 수업입니다. 공통의 주제를 중심으로 국제 공동강의를 진행하며, 학기말에는 개최국에 따라 해외 대학을 방문하게 됩니다. 수업 및 타 대학 학생들과의 소통 역시 영어로 이루어지므로 영어(세계) 강의를 수강하는 것을 추천하며, 필드조사가 요구되므로 논리적사고 과목을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6 | 계산사회과학입문 | 통계 (통계적 추론) | 계산사회과학은 대규모 자료 수집 및 분석에 용이한 전산학, 통계학의 방법론을 사회학의 영역으로 채택하는 경향에 맞추어 신설된 강의입니다. 해당 과목에서는 통계분석을 활용한 사회학 연구들을 검토하므로 통계적 추론에 대해 이해하고 수업을 수강할 시 보다 깊은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
7 | 사회발전론 | 글쓰기 (능동적 탐구) | 사회발전론은 경제 발전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의 발전 과정을 검토하는 강의입니다. 이때 주로 관련 논문을 읽고 글을 쓰는 과제를 수행해야 하므로 디딤돌 프로그램 중 글쓰기 강의 수강을 추천합니다. |
8 | 역사사회학 | 논리적사고 (추론) | 역사사회학은 사회학 이론을 통해 역사적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사회 제도, 이데올로기 등을 검토합니다. 탐구과제의 주제를 선정할 때 역사적 사건의 관계, 구조, 기능 등의 인과나 유사성 등을 발견하여 논지를 전개할 수 있으므로 논리적사고의 추론 파트 수강을 추천합니다. |
9 | 한국사회사 | 글쓰기 (능동적 탐구) | 한국사회사는 개항기, 식민지 시기를 중심으로 한국 사회의 역사를 다룹니다. 수업 중 한자가 많이 사용되므로 한자 공부를 추천하며, 매주 글쓰기 과제와 함께 기말 서평과제가 주어지므로 글쓰기 강의 중 능동적 탐구 파트를 수강한다면 사회적 현상에 대해 탐구하는 글쓰기를 수월히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
10 | 민족사회학과 북한연구 | 논리적사고 (검증) | 민족사회학과 북한연구는 사회학적 이론, 관점을 통해 북한 사회의 1차 자료를 분석하고 이해합니다. 수강생은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 보고서를 써야 하는데, 이때 북한사회에 대한 1차 자료의 신뢰성을 의심하며 탐구를 수행해야 하므로 논리적사고 중 검증 파트를 수강하여 내/외적 타당성 검증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11 | 문화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 문화사회학은 사회학의 현대이론들을 중심으로 문화의 개념과 기원, 생산과 소비 및 행위자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해당 수업에서는 오늘날의 흥미로운 문화적 현상을 발견하고 탐구할 기회를 가지므로 일상 속 사회현상을 발견하고 고찰할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논리적사고를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12 | 사회 계층과 불평등 | 논리적사고 | 사회계층과 불평등은 사회적 현상으로서 불평등을 다루며, 사회적 지위, 계급 등이 지역 및 성별, 세대가 교차하며 발생하는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수업입니다. 논리적사고를 수강하면 불평등 현상의 관찰 및 이해, 설명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13 | 산업노동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설명) | 산업노동사회학은 노동의 사회적 실태와 불평등, 고용상의 차이 및 차별, 작업장의 변화, 기업과 노동자 간 관계 등을 폭넓게 다루는 수업입니다. 이론과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다룬다는 점에서 충실한 이해를 요하는 수업이기도 하며, 매주 부여되는 리딩 메모 과제와 기말 연구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적극적인 탐구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논리적사고 중 관찰, 추론, 설명 파트를 수강한다면 자신이 발견한 사례를 설명하고, 나아가 그 일반성을 발견하는 데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14 | 사회조직론 | 논리적사고 (설명) | 사회조직론은 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조직들을 합리적 체계, 자연적 체계, 열린 체계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여 사회조직을 다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하는 수업입니다. 주로 사회조직의 원리 및 속성 일반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두므로 논리적사고 중 설명 파트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15 | 성과 사회 | 논리적사고 | 성과 사회에서는 성(sex)의 차이가 젠더의 차원에서 사회를 계층화하는 원리로 작동함을 주요한 사회현상을 통해 이해합니다. 그 내적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에 논리적사고 과목이 도움이 되어 추천합니다. |
16 | 사회정책론 | 논리적사고 (설명) | 사회정책론에서는 한국사회의 근대화 경험에 기초하여 사회정책과 개발정치, 시민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합니다. 한국 사회의 특수 사례를 통해 정책 및 개발정치 등에 대해 이야기하므로 현상의 조건과 동일성을 설명하여 일반성을 도출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논리적사고 중 설명 파트 수강을 추천합니다. |
17 | 사회운동론 | 논리적사고 (사회현상, 관찰) | 사회운동론은 사회운동을 주도하고 그에 참여하는 사회집단 및 개인의 동기, 자원, 이데올로기 및 결과 등을 이해합니다. 대표적인 역사적 사례와 최근의 사례들을 검토하므로 논리적사고 중 사회현상 및 관찰 파트를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18 | 정치사회학 | 논리적사고 (설명) | 정치사회학은 정치 조직의 구조, 정치권력, 선전 및 공론 그리고 의사소통의 수행 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합니다. 이때 충실한 개념적 이해가 필요하므로 논리적사고 중 설명 파트 수강을 추천합니다. |
19 | 인구변동과 고령화 사회 | 통계 (자료의 요약) 논리적사고 (설명) | 해당 과목은 현대사회를 인구변동의 측면에서 조망합니다. 특히 다양한 생명 현상 및 갈등(저출생, 재생산, 항노화 및 연명의료, 자살, 죽음인식 등)을 다루어 인구현상의 원인과 영향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때 통계 자료를 통해 사회를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므로 통계(자료의 요약), 논리적사고(설명)을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20 | 가족, 생애, 현대사회 | 논리적사고 | 해당 과목은 가족과 개인 생애를 설명하는 이론을 학습하고, 서구 근대적 정치경제 질서가 미치는 영향을 학습합니다. 이론과 사례를 통해 토론과 연구를 수행해야 하므로 사회현상의 탐구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는 논리적사고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21 | 이주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 이주사회학은 국제이주에 대한 연구를 통해 여러 사례들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다문화 및 사회통합에 대해 고민할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논리적사고 중 관찰, 추론 파트를 수강한다면 현안들을 더 기민하게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을 것이기에 추천합니다. |
22 | 환경과 생태의 사회학 | 논리적사고 | 환경과 생태의 사회학은 오늘날 급격히 문제로 대두되는 환경문제를 주제로 정부 및 기업의 대응을 탐구합니다. 또한 근대 이후 환경인식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환경운동을 함께 다룹니다. 오늘날의 사례를 발견,분석하고 사회학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사회과학적 사고력의 증진을 위해 논리적사고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23 | 건강과 질병의 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설명) 글쓰기 (능동적 탐구) | 건강과 질병의 사회학에서는 의료체계 및 건강, 질병과 관련한 쟁점을 검토합니다. 해당 수업에서는 사례연구 수행이 요구되므로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역량을 위해 논리적사고 중 관찰, 추론, 설명 그리고 글쓰기(능동적 탐구)를 수강할 것을 권합니다. |
24 | 도시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설명) 글쓰기 (능동적 탐구) | 도시사회학은 도시의 형성과 발전, 그것이 사회에 미친 영향을 이해합니다. 수업을 통해 도시 이론 학습하고 한국의 사례를 검토한 후, 학생들은 사례 연구를 수행하므로 논리적사고 중 관찰, 추론, 설명 그리고 글쓰기(능동적 탐구)를 수강할 것을 권합니다. |
25 | 범죄사회학 | 논리적사고 (검증, 설명) | 범죄사회학에서는 해당 분야의 중요한 이론과 함께 쟁점들을 검토합니다. 첨예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쟁점 즉 사회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논리적사고 중 검증, 설명 파트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26 | 과학기술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설명) 글쓰기 (능동적 탐구) | 본 강좌에서는 과학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오늘날의 쟁점을 검토합니다. 복잡한 사례를 이해하고 경험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논리적사고 중 관찰, 설명 파트 수강을 추천합니다. 또한 수업에서 요구하는 경험연구를 수행하는 데에 글쓰기(능동적 탐구)의 수강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27 | 정보사회와 사이버 사회 | 논리적사고 (설명) | 본 강의는 정보기술과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을 중심으로 사회변화를 탐구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주요한 사회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논리적사고 중 사회현상의 특수성과 일반성을 다루는 설명 파트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28 | 지식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글쓰기 (능동적 탐구) | 지식사회학에서는 지식과 권력의 관계, 지식의 사회적 기능(규율, 자유) 및 지식인의 역할을 이해합니다. 근대의 전통적 형태와 오늘날의 급변하는 지식을 함께 이해하기 위해 논리적사고 중 관찰, 추론 파트를, 그에 기반한 경험연구의 수행을 위해 글쓰기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29 |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 해당 강좌는 온라인소셜네트워크의 발생 및 활성화가 만들어내는 사회 변화를 탐구합니다. 특히 정치적 영향과 사회적 연대에 있어 온라인 네트워크가 기능하는 바를 주로 검토하므로, 사례를 충실히 이해하여 이어질 영향, 변화를 설명할 수 있도록 관찰 및 추론 파트 수강을 권합니다. |
30 | 경제사회학 | 논리적사고 (사회현상, 설명) | 경제사회학은 시장의 발전과 산업조직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에 주안점을 둡니다. 특히 시장체계와 노동조직, 시장과 생산시스템 등 체제와 조직/집단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논리적사고 중 사회현상 및 설명 파트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