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사회연구를 위한 데이터과학 | 통계 컴퓨팅 | 사회학 전공필수 과목 중 하나인 사회연구를 위한 데이터 과학은 기본적인 통계 방법론을 익혀 사회자료 분석에 이용하는 능력을 익힙니다. 디딤돌 통계 과목을 미리 수강한다면 수업에서 다루는 기술통계 및 추리통계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R 혹은 파이썬 실습을 위해 컴퓨팅을 미리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 2 | 사회조사방법 | 논리적사고 (사회현상의 관찰) | 사회학 전공필수 과목 중 하나인 사회조사방법에서는 사회과학 연구에서 필수적인,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디딤돌 논리적사고 과목 중 관찰 파트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관찰, 체계적인 관찰이란 무엇인지 안내하므로 자료 수집에 대한 기본적 이해 함양을 위해 수강을 권합니다. |
| 3 | 사회학연구실습 | 논리적사고 글쓰기 (능동적 탐구) | 사회학연구실습은 주로 고학년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한 학기 동안 직접 연구를 수행하는 실습 수업입니다. 이때 주제의 선택, 현상에 대한 자료 수집, 분석 및 연구물 생산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연구자로서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사회현상의 연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는 논리적사고와, 탐구 결과물로서 논문을 작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글쓰기 과목을 수강하는 것을 권합니다. |
| 4 | 소셜 빅데이터 조사분석 | 컴퓨팅 (조건문) | 소셜 빅데이터 조사분석에서는 주로 온라인 상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때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빈번히 반복문, 조건문을 활용하게 되므로 해당 수업을 수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5 | 동아시아 사회 | 논리적사고 영어 (세계) | 동아시아 사회는 서울대, 일본 교토대, 대만 국립대에 속한 세 개의 사회학과가 매년 주최하는 워크숍을 중심으로 조직된 수업입니다. 공통의 주제를 중심으로 국제 공동강의를 진행하며, 학기말에는 개최국에 따라 해외 대학을 방문하게 됩니다. 수업 및 타 대학 학생들과의 소통 역시 영어로 이루어지므로 영어(세계) 강의를 수강하는 것을 추천하며, 필드조사가 요구되므로 논리적사고 과목을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 6 | 계산사회과학입문 | 통계 (통계적 추론) | 계산사회과학은 대규모 자료 수집 및 분석에 용이한 전산학, 통계학의 방법론을 사회학의 영역으로 채택하는 경향에 맞추어 신설된 강의입니다. 해당 과목에서는 통계분석을 활용한 사회학 연구들을 검토하므로 통계적 추론에 대해 이해하고 수업을 수강할 시 보다 깊은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
| 7 | 사회발전론 | 글쓰기 (능동적 탐구) | 사회발전론은 경제 발전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의 발전 과정을 검토하는 강의입니다. 이때 주로 관련 논문을 읽고 글을 쓰는 과제를 수행해야 하므로 디딤돌 프로그램 중 글쓰기 강의 수강을 추천합니다. |
| 8 | 역사사회학 | 논리적사고 (추론) | 역사사회학은 사회학 이론을 통해 역사적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사회 제도, 이데올로기 등을 검토합니다. 탐구과제의 주제를 선정할 때 역사적 사건의 관계, 구조, 기능 등의 인과나 유사성 등을 발견하여 논지를 전개할 수 있으므로 논리적사고의 추론 파트 수강을 추천합니다. |
| 9 | 한국사회사 | 글쓰기 (능동적 탐구) | 한국사회사는 개항기, 식민지 시기를 중심으로 한국 사회의 역사를 다룹니다. 수업 중 한자가 많이 사용되므로 한자 공부를 추천하며, 매주 글쓰기 과제와 함께 기말 서평과제가 주어지므로 글쓰기 강의 중 능동적 탐구 파트를 수강한다면 사회적 현상에 대해 탐구하는 글쓰기를 수월히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
| 10 | 민족사회학과 북한연구 | 논리적사고 (검증) | 민족사회학과 북한연구는 사회학적 이론, 관점을 통해 북한 사회의 1차 자료를 분석하고 이해합니다. 수강생은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 보고서를 써야 하는데, 이때 북한사회에 대한 1차 자료의 신뢰성을 의심하며 탐구를 수행해야 하므로 논리적사고 중 검증 파트를 수강하여 내/외적 타당성 검증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 11 | 문화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 문화사회학은 사회학의 현대이론들을 중심으로 문화의 개념과 기원, 생산과 소비 및 행위자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해당 수업에서는 오늘날의 흥미로운 문화적 현상을 발견하고 탐구할 기회를 가지므로 일상 속 사회현상을 발견하고 고찰할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논리적사고를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 12 | 사회 계층과 불평등 | 논리적사고 | 사회계층과 불평등은 사회적 현상으로서 불평등을 다루며, 사회적 지위, 계급 등이 지역 및 성별, 세대가 교차하며 발생하는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수업입니다. 논리적사고를 수강하면 불평등 현상의 관찰 및 이해, 설명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 13 | 산업노동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설명) | 산업노동사회학은 노동의 사회적 실태와 불평등, 고용상의 차이 및 차별, 작업장의 변화, 기업과 노동자 간 관계 등을 폭넓게 다루는 수업입니다. 이론과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다룬다는 점에서 충실한 이해를 요하는 수업이기도 하며, 매주 부여되는 리딩 메모 과제와 기말 연구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적극적인 탐구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논리적사고 중 관찰, 추론, 설명 파트를 수강한다면 자신이 발견한 사례를 설명하고, 나아가 그 일반성을 발견하는 데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 14 | 사회조직론 | 논리적사고 (설명) | 사회조직론은 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조직들을 합리적 체계, 자연적 체계, 열린 체계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여 사회조직을 다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하는 수업입니다. 주로 사회조직의 원리 및 속성 일반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두므로 논리적사고 중 설명 파트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 15 | 성과 사회 | 논리적사고 | 성과 사회에서는 성(sex)의 차이가 젠더의 차원에서 사회를 계층화하는 원리로 작동함을 주요한 사회현상을 통해 이해합니다. 그 내적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에 논리적사고 과목이 도움이 되어 추천합니다. |
| 16 | 사회정책론 | 논리적사고 (설명) | 사회정책론에서는 한국사회의 근대화 경험에 기초하여 사회정책과 개발정치, 시민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합니다. 한국 사회의 특수 사례를 통해 정책 및 개발정치 등에 대해 이야기하므로 현상의 조건과 동일성을 설명하여 일반성을 도출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논리적사고 중 설명 파트 수강을 추천합니다. |
| 17 | 사회운동론 | 논리적사고 (사회현상, 관찰) | 사회운동론은 사회운동을 주도하고 그에 참여하는 사회집단 및 개인의 동기, 자원, 이데올로기 및 결과 등을 이해합니다. 대표적인 역사적 사례와 최근의 사례들을 검토하므로 논리적사고 중 사회현상 및 관찰 파트를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 18 | 정치사회학 | 논리적사고 (설명) | 정치사회학은 정치 조직의 구조, 정치권력, 선전 및 공론 그리고 의사소통의 수행 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합니다. 이때 충실한 개념적 이해가 필요하므로 논리적사고 중 설명 파트 수강을 추천합니다. |
| 19 | 인구변동과 고령화 사회 | 통계 (자료의 요약) 논리적사고 (설명) | 해당 과목은 현대사회를 인구변동의 측면에서 조망합니다. 특히 다양한 생명 현상 및 갈등(저출생, 재생산, 항노화 및 연명의료, 자살, 죽음인식 등)을 다루어 인구현상의 원인과 영향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때 통계 자료를 통해 사회를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므로 통계(자료의 요약), 논리적사고(설명)을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 20 | 가족, 생애, 현대사회 | 논리적사고 | 해당 과목은 가족과 개인 생애를 설명하는 이론을 학습하고, 서구 근대적 정치경제 질서가 미치는 영향을 학습합니다. 이론과 사례를 통해 토론과 연구를 수행해야 하므로 사회현상의 탐구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는 논리적사고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 21 | 이주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 이주사회학은 국제이주에 대한 연구를 통해 여러 사례들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다문화 및 사회통합에 대해 고민할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논리적사고 중 관찰, 추론 파트를 수강한다면 현안들을 더 기민하게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을 것이기에 추천합니다. |
| 22 | 환경과 생태의 사회학 | 논리적사고 | 환경과 생태의 사회학은 오늘날 급격히 문제로 대두되는 환경문제를 주제로 정부 및 기업의 대응을 탐구합니다. 또한 근대 이후 환경인식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환경운동을 함께 다룹니다. 오늘날의 사례를 발견,분석하고 사회학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사회과학적 사고력의 증진을 위해 논리적사고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 23 | 건강과 질병의 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설명) 글쓰기 (능동적 탐구) | 건강과 질병의 사회학에서는 의료체계 및 건강, 질병과 관련한 쟁점을 검토합니다. 해당 수업에서는 사례연구 수행이 요구되므로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역량을 위해 논리적사고 중 관찰, 추론, 설명 그리고 글쓰기(능동적 탐구)를 수강할 것을 권합니다. |
| 24 | 도시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설명) 글쓰기 (능동적 탐구) | 도시사회학은 도시의 형성과 발전, 그것이 사회에 미친 영향을 이해합니다. 수업을 통해 도시 이론 학습하고 한국의 사례를 검토한 후, 학생들은 사례 연구를 수행하므로 논리적사고 중 관찰, 추론, 설명 그리고 글쓰기(능동적 탐구)를 수강할 것을 권합니다. |
| 25 | 범죄사회학 | 논리적사고 (검증, 설명) | 범죄사회학에서는 해당 분야의 중요한 이론과 함께 쟁점들을 검토합니다. 첨예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쟁점 즉 사회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논리적사고 중 검증, 설명 파트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 26 | 과학기술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설명) 글쓰기 (능동적 탐구) | 본 강좌에서는 과학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오늘날의 쟁점을 검토합니다. 복잡한 사례를 이해하고 경험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논리적사고 중 관찰, 설명 파트 수강을 추천합니다. 또한 수업에서 요구하는 경험연구를 수행하는 데에 글쓰기(능동적 탐구)의 수강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27 | 정보사회와 사이버 사회 | 논리적사고 (설명) | 본 강의는 정보기술과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을 중심으로 사회변화를 탐구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주요한 사회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논리적사고 중 사회현상의 특수성과 일반성을 다루는 설명 파트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28 | 지식사회학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글쓰기 (능동적 탐구) | 지식사회학에서는 지식과 권력의 관계, 지식의 사회적 기능(규율, 자유) 및 지식인의 역할을 이해합니다. 근대의 전통적 형태와 오늘날의 급변하는 지식을 함께 이해하기 위해 논리적사고 중 관찰, 추론 파트를, 그에 기반한 경험연구의 수행을 위해 글쓰기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
| 29 |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 논리적사고 (관찰, 추론) | 해당 강좌는 온라인소셜네트워크의 발생 및 활성화가 만들어내는 사회 변화를 탐구합니다. 특히 정치적 영향과 사회적 연대에 있어 온라인 네트워크가 기능하는 바를 주로 검토하므로, 사례를 충실히 이해하여 이어질 영향, 변화를 설명할 수 있도록 관찰 및 추론 파트 수강을 권합니다. |
| 30 | 경제사회학 | 논리적사고 (사회현상, 설명) | 경제사회학은 시장의 발전과 산업조직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에 주안점을 둡니다. 특히 시장체계와 노동조직, 시장과 생산시스템 등 체제와 조직/집단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논리적사고 중 사회현상 및 설명 파트를 수강할 것을 추천합니다. |